본문 바로가기
History of Arts/Renaissance

르네상스 건축

by art holic 2007. 6. 28.
Fillippo Brunelleschi:1377~1466   필리포 브루넬레스키 설계<피렌체 대성당의 돔>1420~36년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기 르네상스 교회당  Pazzi 예배당  1430년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부의 형태와 비례를 강조하기 위해 벽기둥 설치, 수학적인 법칙 이용
르네상스 건축가들은 건축물의 아름다움과 조화를 결정하는 요소는 수학에 달려있다고 믿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saccio (Italian, 1401-1428)
The Holy Trinity with the Virgin, St. John and Two Donors. 1426-28. Fresco. Santa Maria Novella, Florence, Italy.
수학적인 법칙에 근거해서 그려진 최초의 그림. 성모가 십자가에 못박힌 아들을 손으로 가리키는 단순한 제스처는 유일한 움직임. 웅변적이고 인상적이다. 지하 납골소.






Leon Battista Alberti :1404~72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 <르네상스 교회: 만토바의 성 안드레아 대성당>1460년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피렌체의 Rucellai 대저택    1460년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루앙 법원 1482 플랑부아양 고딕 양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임브리지 킹스 칼리지 예배당 1446 수직양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Donato Bramante:1444~1514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마몬토리오의 성 베드로 대성당 내  Tempietto 작은신전
예배당의 작은 건물과 장식적인 열주는 고대 신전들이 그러하듯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코포 산소비노<산마르코 대성당의 도서관>1536년 르네상스 전성기  베네치아 





르네상스(Renaissance)
라는 말은 재생 또는 부활을 의미한다. 이탈리아인들이 말하는 부흥은 ‘위대했던 로마’의 재생이라는 생각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르네상스는 단테와 조토의 출생지인 부유한 상업도시 피렌체를 중심으로 성장했으며, 메디치와 파치 가문과 같은 도시귀족이 생겨났다. 중세 시대는 교회라는 건축 안에 회화와 조각이 포함되었다면, 이 시대에는 건축, 조각, 회화가 독립적으로 발전하였다.

 건축은 고대 그리스로마 양식과 새롭고 근대적인 양식의 절충을, 조각은 중세에 금기되었던 누드가 다시 등신대 크기로 재생하였고,  회화에서는 사실주의가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르네상스 초기에 건축가 필립포 브루넬레스키와 알베르티는 수학적인 법칙에 따라 내부의 형태와 비례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수학적인 법칙에 의해서 그려진 회화로는 마사초의<성 삼위 일체. 성모, 성요한과 헌납자들>그림이 있다.